-
세럼 사운드 디자인(808 Bass)사운드 디자인 2024. 7. 12. 17:01
세럼 사운드 디자인: 808 베이스
808 베이스는 힙합, 케이팝, 이디엠(EDM)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자주 사용되는 베이스 사운드로, 통통 튀며 킥처럼 강한 임팩트를 가지고 있습니다. 아래는 세럼을 사용해 808 베이스를 디자인하는 방법입니다.
1. 오실레이터 A 설정
- 사인파 생성: 기본이 되는 사인파를 만들어줍니다.
옥타브: -1 - 웨이브 테이블 선택: 웨이브 테이블에서 상상하는 사운드에 근접한 파형을 찾습니다. 매우 순수한 사인파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808 베이스 사운드를 만듭니다.
- 레벨 조정: 적절한 음량을 설정합니다.
2. 매트릭스 설정
- Env2 모듈레이션 설정:
- Source (소스): Env2를 선택합니다.
- Destination (목적지): Master Tune을 선택하여 피치 변화를 조정합니다.
- Envelope 조정: 내가 추구하는 808 베이스의 음량과 길이를 Env2 노브를 사용해 조정합니다.
- Attack: 빠르게 설정하여 킥과 같은 초기 임팩트를 줍니다.
- Decay: 적절히 조정하여 사운드가 자연스럽게 사라지도록 합니다.
- Sustain: 일반적으로 0으로 설정하여 피치가 떨어진 후 유지되지 않도록 합니다.
- Release: 약간의 릴리스를 설정하여 사운드를 부드럽게 마무리합니다.
3. FX 설정
- 디스토션: 디스토션을 추가하여 사운드를 두텁고 강하게 만듭니다. 디스토션 유형과 강도를 조절해 원하는 톤을 얻습니다.
- Drive: 적절히 조정하여 사운드의 색깔을 추가합니다.
- Mix: 필요한 만큼 디스토션을 혼합합니다.
- 컴프레서: 컴프레서를 추가하여 다이내믹스를 조절하고 사운드를 더욱 단단하게 만듭니다.
- Threshold: 적절히 설정하여 컴프레서가 작동하는 지점을 조절합니다.
- Ratio: 보통 4:1에서 6:1 정도로 설정합니다.
- Attack: 중간 정도로 설정하여 초기 킥 소리를 유지합니다.
- Release: 빠르게 설정하여 사운드가 자연스럽게 사라지도록 합니다.
최종 조정
- 아웃풋 레벨: 최종적으로 출력 레벨을 조정하여 믹스에서 적절한 볼륨을 유지합니다.
프리셋 저장
사운드 디자인을 마치며.....
기존에 만든 사운드의 베이스를 가지고 처음부터 수정해가면서 또 다른 사운드를 만들어 나만의 사운드 뱅크를 만든느것은 정말 많은 도움이되고 많이 배울수 있습니다. 새로운 사운드를 만들어 다른 파형으로 만들어주던가 필터를 다르게 조정 및 다른 매개변수들을 사용해서 또 다른 사운드를 만들어 한번 사용 해보새요!!
'사운드 디자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세럼 사운드 디자인(FM Bass) (1) 2024.08.13 세럼 사운드 디자인(Hard Bass) (5) 2024.08.13 세럼 사운드 디자인(Reese Bass) (3) 2024.08.13 세럼 사운드 디자인(House Bass) (4) 2024.07.12 세럼 사운드 디자인(Sub Bass) (1) 2024.07.12 - 사인파 생성: 기본이 되는 사인파를 만들어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