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운드 디자인

세럼 사운드 디자인(House Bass)

Producer Wookie 2024. 7. 12. 17:36

 

세럼 사운드 디자인: House Bass

사운드 디자인의 목적은 내가 현재 만들고 있는 곡에 상상하고 원하는 사운드를 만들어, 그 곡에 가장 잘 맞는 옷을 입혀주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 이번에는 통통 울리는 하우스 베이스 사운드를 세럼을 사용하여 디자인해보겠습니다.

1. 오실레이터 A 설정

  1. 기본 파형 설정: 기본이 되는 Saw 파형을 만들어줍니다.
    옥타브: -1
  2. 웨이브 테이블 선택: 웨이브 테이블에서 상상하는 사운드에 근접한 파형을 찾습니다.
  3. 레벨 조정: 적절한 음량을 설정합니다.

피드백: 사운드가 너무 평면적이라면, 메인 사운드에 레이어링하여 음색을 보완합니다. 필요시 다른 파형을 추가합니다.

2. 오실레이터 B 설정

  1. 파형 설정: 오실레이터 A와 비슷한 파형을 만듭니다.
    옥타브: -2
  2. 웨이브 테이블 선택: 필요시 웨이브 테이블 폼에서 상상하는 사운드에 근접한 파형을 찾습니다.
  3. 레벨 조정: 오실레이터 A와의 레벨을 맞추어 적절하게 조정합니다.

피드백: 두터운 음색이 필요할 경우 서브 오실레이터와 노이즈 오실레이터를 활용합니다.

3. 서브 오실레이터 설정

  1. 파형 설정: Saw 파형을 사용합니다.
    옥타브: -1
  2. 레벨 조정: 적절한 음량을 설정합니다.

4. 노이즈 오실레이터 설정

  1. 파형 선택: 통통 튀는 어택감을 주기 위해 GlassLid 1을 사용합니다.
  2. 피치 및 레벨 조정: 피치와 레벨을 조절하여 원하는 어택감을 얻습니다.

5. 필터 설정

  1. 필터 적용: 오실레이터 A, B, 서브, 노이즈 모두에 필터를 적용합니다.
  2. 필터 선택: 곡에 어울릴만한 필터를 찾습니다.
  3. 컷오프 설정: 컷오프를 설정하고 조정합니다. 필요시 매크로, Env2, LFO를 사용해 매개변수를 조정합니다.
  4. 레조넌스 및 드라이브: 레조넌스와 드라이브를 조정하여 최적의 사운드를 찾습니다.

6. ADSR 설정

  1. 음량의 흐름 설정: Env2를 필터 컷오프에 연결하여 사운드가 통통 튀게 변형되도록 합니다.
  2. Env2 설정: Attack, Decay, Sustain, Release를 설정해 내가 상상하는 음량의 길이를 노브에 적용해가며 수정합니다.

7. LFO 설정

모듈레이션 필요시: LFO를 활용하여 필요한 모듈레이션을 추가합니다.

8. FX 설정

  1. 세츄레이션: 베이스를 두텁게 만들기 위해 세츄레이션을 사용합니다.
  2. 컴프레서: 컴프레서를 사용하여 어택과 릴리즈를 조절해 음의 뉘앙스를 조절합니다.
  3. 매크로: 필터 값을 조절하기 위해 매크로를 사용합니다.

9. 아웃풋 레벨 조정

최종 출력 레벨: 최종적으로 출력 레벨을 조정하여 믹스에서 적절한 볼륨을 유지합니다.

10. 프리셋 저장

프리셋 저장: 만든 사운드를 프리셋으로 저장하여 나중에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사운드 디자인을 마치며…

자신의 곡에 직접 사운드를 만들 줄 알아야 더 많은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. 꾸준히 사운드 뱅크를 만드는 연습을 함께 해보아요!